e스포츠가 한국을 대표하는 ‘글로벌 브랜드’로 급성장하고 있다. 투자, 시장, 사람이라는 3박자가 완벽히 맞아떨어지면서 가장 한국적이면서도 가장 세계적인 상품으로 커나가고 있는 것이다. 지난해 이미 단일 경기 10만 관중시대를 열며 일반 프로 스포츠를 능가하는 동원력을 확인시켜 줬다. 프로게이머의 몸값도 천정부지로 치솟고 있으며, 일부 프로게이머에게는 수십만명의 팬층이 형성되는 등 그 폭발적 흥행성에 전국이 들썩이고 있을 정도다. e스포츠가 일부 마니아적 문화 코드에서 대중적 확장기로 접어들면서 가장 기민하게 관심을 쏟은 곳은 역시 기업들이다. 소비자와 밀착될 수 있는 마케팅 통로로 e스포츠를 활용하고 나선 것이다. 지난 1999∼2000년 e스포츠 초창기 PC방이나 게임관련 전문클럽 형태로 출발한 프로게임단은 KTF가 처음 프로팀 창단을 하면서 대기업 및 간판 IT기업들의 잇따른 투자와 팀창단으로 이어졌다. 삼성전자, KT, SK텔레콤, 팬택앤큐리텔 등 내로라하는 기업들이 모두 프로팀을 운영중이다. 기업들이 가세하면서 e스포츠의 규모 및 내용도 질적 성장세를 달리게 된다. 1년 내내 프로리그가 지속될 정도로 각종 경기가 활성화돼 있으며, 좁은 국내 시장을 벗어나 중국 등 해외로의 진출이 본격화되고 있다. 삼성전자가 기획 및 운영을 총괄하고 있는 ‘월드사이버게임즈(WCG)’는 한국 e스포츠 글로벌화의 모범사례로 꼽힌다. 지난 2001년 창설되면서 매년 해외 선수단이 대거 몰리는 국제대회로서 위상을 갖췄으며, 특히 지난해는 최초로 국내를 벗어나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최종 결승전을 치름으로써 해외 이목을 한몸에 받았다. 샌프란시스코 결승전을 취재한 외신들은 ‘한국의 e스포츠가 세계를 무대로 뛰기 시작했다’며 문화적 충격에 가까운 반응을 보이기도 했다. WCG는 올해 최종 결승을 11월 싱가포르에서 개최하면서 한국이 창설한 명실상부한 ‘e스포츠 올림픽’으로 비상하게 된다. 이 같은 선례를 바탕으로 각종 국제 e스포츠 대회가 한국에서 잇따라 출범하고 있다. 지난해 열린 한·중 e스포츠 대회가 한시적 이벤트 형식을 넘어 정식 국제 e스포츠 면모를 다지면서 성장한 ‘월드e스포츠게임즈(WEG)’와 한국과 중국이 정부차원에서 처음으로 합작한 모델인 ‘한·중e스포츠페스티벌(CKCG)’이 대표적이다. 게임은 물론이고 전세계 산업의 ‘황금어장’인 중국이 e스포츠에 있어서도 역시 가장 큰 수요지다. 작년 WEG 중국 결승전을 담은 동영상이 시나, 소후 등 5대 포털을 통해 주문형비디오(VOD)로 서비스되면서 수천만건의 다운로드를 기록한 것에서도 확인된다. 한국이 만든 e스포츠가 ‘상품’으로 중국에 팔릴 수 있는 기회가 열린 것이다. 이런 국제화 요건을 충족시키는 데 있어 새로 출범한 2기 한국e스포츠협회의 역할도 중요하다. SK 텔레콤이라는 굴지의 기업이 협회장사를 맡음으로써 관련 역할 및 활동도 더욱 왕성해질 전망이다. 협회는 지금까지 수행해온 프로게이머 및 게임단 등록, 랭킹, 인력양성, 대회 기획 등의 기초적인 활동에서 벗어나 e스포츠 국제 표준 수립, 해외시장 진출, 관련 법·제도 정비 등 대외 활동을 벌여나갈 계획이다. 특히 지난해 출범한 민·관 공동의 ‘e스포츠 발전 포럼’을 활성화하고, 각계각층의 역량을 e스포츠 발전 및 글로벌화에 투입하는 주도적 역할을 맡게 된다. 업계·정부 차원의 투자 및 발전노력과 함께 정치권의 e스포츠 지원 행보도 빨라지고 있다. 최근 국회는 e스포츠 관련 법·제도 정비 및 정책적 지원을 위한 조직을 정식 출범시켰다. 바로 ‘e스포츠&게임산업 발전을 위한 국회의원 모임’이다. 이 모임에는 김한길, 김덕규, 우상호 의원 등 여당 주축의 의원 31명이 참여함으로써 강한 추진력을 발휘하게 됐다. 헌정사상 ‘게임’ 관련 정책 모임이 구성되기도 이번이 처음이다. 모임은 정례적인 심포지엄 개최는 물론이고, 중국시장에 대한 e스포츠 진출 지원을 위한 대규모 전시행사 등을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이와 함께 이광재 의원도 CKCG 한국 조직위원장을 맡아, 정치권의 e스포츠 행보를 선도하고 있다. 지난달 중국에서 열린 CKCG 출범식에 직접 참석한 이 의원은 “국가 글로벌화 전략의 핵심에 e스포츠를 배치하고 관련 정책을 추진하겠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이같이 대내외에 조성된 성장 엔진을 바탕으로 정부 관련 정책도 한층 강화된다. 우선 문화부는 올해 e스포츠 정책자문협의회를 구성해 운영할 예정이다. 기존 e스포츠 발전 포럼을 확대, 강화한 조직으로 수요자 중심의 정책 수립에 초점을 맞추게 된다. 또 정부 공인 e스포츠 리그를 운영할 계획이다. 이 공인 리그에서 만들어진 운영 노하우와 시스템을 표준화위원회를 통해 국제 표준으로 만들기 위한 노력도 병행된다. 이와 함께 민자를 활용해 e스포츠를 위한 전용경기장이 만들어진다. 올 상반기에 타당성 조사를 마친 뒤 2006년 착공해 2008년 완공한다는 방침이다. 기존 스포츠시설을 각종 e스포츠 경기에 활용할 수 있는 ‘e스포츠 지정 경기장’ 지정제도도 운용된다. 프로게이머에 대한 자격 보장도 함께 추진된다. 우선 국가 공인 국가대표제를 점진적으로 도입, 활용하게 된다. 국가대표로 선발된 프로게이머는 자연히 기존 스포츠 국가대표에 준하는 예우와 신분보장을 받게 된다. 또 현재 민간기업들에 집중된 프로게임단을 공공분야에도 확산시켜 창단시킬 예정이다. 예를 들어 한국관광공사 대표 게임단이 만들어지는 형식이다. e 스포츠 국제화에도 정부차원에서 힘을 싣게 된다. 현 청소년 게임문화축제 등과 병행해 아시아 주요 국가가 참여하는 ‘아시아 e스포츠 대전(가칭)’이 만들어질 예정이다. 이와 함께 한국 주도의 국제e스포츠협회 등의 구성을 적극 지원해 세계 e스포츠 표준 정착 및 확산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이진호기자@전자신문, jholee@etnews.co.kr * 한국 e스포츠의 SWOT 분석 강점 세계최초의 경험과 노하우, e스포츠 종주국 이미지 고조, WCG 등 국제대회 주도, 기초 인프라 축적 약점 e스포츠 통일성·체계성 미흡, 기초연구·기록통계 관리 미흡, 프로게이머 양성 체제 보완 필요, 체계적인 정책지원 미흡 기회 정부의 높은 정책 의지, 역량강화 분위기 고조, 다양한 분야로부터의 관심, 약점과 위기에 대한 자각 위기 e스포츠 활동의 편중화, 전용 국산게임의 부재, 각국의 적극적인 공세, 미래 명확한 비전 부재 * [월요기획 e스포츠가 뜬다] [기고] e스포츠의 글로벌 전략(정청래 의원)
정청래 (열린우리당 의원, e스포츠&게임산업 발전을 위한 의원모임 회장) 지난 14일 국회도서관 대회의실에서는 ‘e스포츠&게임산업 발전을 위한 국회의원 모임’의 창립 심포지엄이 개최됐다. e스포츠에 대한 관심이 일반 대중을 넘어서 국회로까지 확산되고 있는 것은 e스포츠가 1000만명에 육박하는 청소년과 젊은층이 즐기는 디지털 여가 문화의 대표 주자로 자리매김하고 있기 때문이다. e 스포츠는 IT강국인 한국의 위상에 걸맞은 디지털 문화 콘텐츠의 꽃이라 할 수 있다. 직접적으로는 한국의 게임산업과 IT산업, 간접적으로는 문화와 엔터테인먼트산업 발전과 밀접한 연관을 맺고 있어 파급효과가 매우 큰 미래의 성장산업이다. 이미 중국에서는 99번째 정식 스포츠 종목으로 인정된 바 있으며 일부 국가에서는 국제적인 게임대회의 입상자에게 올림픽 입상자와 동일한 대우와 자격을 부여하는 것을 추진하고 있을 정도다. 따라서 이제는 e스포츠가 단순한 여가문화의 차원을 넘어서 본격적인 미래 산업의 성장 동력으로서 역할을 해야 할 시점이며 명실상부한 e스포츠 종주국으로서 한국의 위상을 확고히 하기 위한 국제화 전략이 필요하다. 첫째, 정례적으로 국가 간 e스포츠 대회를 추진해 나가야 한다. 기업 차원의 지원은 물론이고, 국가 주도의 정례적인 국가 간 리그를 개최해 e스포츠의 위상이 각 국가에서 제도권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촉진해야 한다. 국내적으로는 e스포츠 전용경기장과 공중파 방송의 중계 편성 등 단계적인 과제 해결을 통해 국제화를 준비해야 한다. 둘째, 정부 차원의 국가 간 e스포츠 협력을 공고히 해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 국가 차원의 국가 간 e스포츠 협력을 추진해야 한다. 1단계로 e스포츠에 가장 뜨거운 관심과 시장을 가지고 있는 중국과 함께 탄탄한 협력 체제를 구축하고 2단계로 한국의 온라인 게임이 인기를 끌고 있는 동남아 국가를 중심으로 e스포츠 문화교류를 위한 협정 체결 및 관계자의 교류 방문 등 협력 체제를 구축해야 한다. 셋째, e스포츠 대회와 산업을 이끌어 갈 국제기구를 설립해야 한다. 국제협력과 국제리그를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이를 전담할 e스포츠 국제협의기구의 설립을 통해 주도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한국e스포츠협회와 같은 각국의 단체나 정부기관, 민간기업의 수장들을 중심으로 조직을 구성해 스포츠 계의 IOC나 FIFA와 같은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넷째, e스포츠의 전문화와 체계화를 통해 국제표준화를 주도해야 할 것이다. e스포츠는 한국이 가장 활성화돼 있는 국가이기 때문에 종목과 대회규정, 경기운영, 시스템 등에 대한 노하우와 기술이 가장 앞서 있다. 따라서 e스포츠의 확대를 위해 필요한 국제규약 및 용어, 기술 등의 표준화 작업을 선도하고 이를 전파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다섯째, 스포츠 및 IT산업과의 협력체제 구축 및 공동 마케팅이 필요하다. e스포츠가 전세계인 누구나 즐기는 생활 문화로 확산되기 위해서는 올림픽·월드컵 등 국제행사, 각종 스포츠 리그, IT전시회 등과의 공동 개최를 통해 마케팅하는 것도 효과적일 것이다. 한국은 세계적으로 유난히 디지털 기술과 문화에 강하다. 반도체를 비롯해 CDMA 통신기술과 온라인게임, 한류문화 열풍에 이어 e스포츠가 국가경쟁력의 차세대 원동력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글로벌 비전과 전략으로 무장하고 세계 디지털 전장에 나서야 한다. jcr@assembly.go.kr * [월요기획 e스포츠가 뜬다] e스포츠단 소개
SK 텔레콤 T1(단장 신영철 http://www.sktelecomt1.com)은 지난해 4월 화려하게 게임계에 데뷔했다. 팀 창단과 함께 개인전 우승 3회, 준우승 2회, 팀리그 우승 및 준우승 각 1회 등 11개 프로게임구단 중 최고의 성적을 거둔 것이다. 특히 ‘광안리 10만 사태’로 불리는 온게임넷 결승전의 주역으로 떠오른 T1은 연말 게임대상에서 최고인기팀상과 최고프로게이머상(최연성)까지 휩쓰는 성과를 거두며 첫 시즌을 화려하게 마쳤다.그러나 T1은 팀리그에서 약간 기대에 못 미친 성적을 거뒀다고 판단하고 다시금 창단 초심으로 돌아가 2005시즌을 준비하고 있다. T1 은 실제로 올 3월 스토브리그를 가장 알차게 보낸 팀으로 꼽힌다. 스토브 리그 최대의 사건인 박태민·전상욱 선수 영입을 통해 그동안 약점으로 지적돼온 저그 라인을 강화하고 테란 중견 라인업을 확충해 팀리그에서 약점이 없는 팀으로 변모했다. 이와 함께 새롭게 영입된 서형석 코치 역시 선수들의 신망을 받으면서 다양한 전략을 선보여 T1에 새로운 힘을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된다. T1 은 새로운 팀 연습 시스템도 적용했다. 총 주장 임요환을 필두로 테란 주장에 최연성, 프로토스 주장에 박용욱, 저그 주장에 박태민 등 종족별 주장제를 실시해 종족별 역량 강화에 힘쓰고 있다. 특히 종족별 토의와 종족주장 회의를 활성화해 많은 선수와의 협의를 통해 다양하고 새로운 전략을 선보일 것으로 기대된다. 종족별 주장의 역할에 따라 중견 및 신예선수의 실력 향상도 기대된다. T1 은 스토브리그 기간에 실시된 전지훈련에서 회사에 대한 선수들의 이해와 팀워크를 키우는 특별시간을 가졌다. 기존 선수와 신규 선수가 모두 모여 새로운 팀 분위기와 연습에 대해 진지한 토론을 하고 프로게이머로서 뭔가 이루겠다는 의지를 굳건히 했다. 또 SK텔레콤의 선수로서 SK의 그룹 이념인 수펙스(SUPEX) 강의를 감명깊게 들은 선수들은 e스포츠의 SUPEX를 이루겠다며 의지를 불사르고 있다. 요즘엔 연습중에도 ‘4가스를 하면 SUPEX 확장’이라는 등 좋은 플레이에 대해 SUPEX를 붙이는 것이 대유행일 정도다. 새로운 팀 분위기와 선수들을 중심으로 회사의 경영철학까지 받아들여 연습에 여념이 없는 SK텔레콤 T1 선수들의 2005시즌 활약이 기대된다. KTF매직엔스(단장 강종학 http://www.ktfmagicns.com)에 2004년은 아쉬움 그 자체였다. 강민·홍진호·박정석 등 국내 최정상급 선수를 보유해 ‘게임계의 레알 마드리드’라 불리면서도 MBC 팀리그 준우승과 SKY 프로리그 단체전 4위라는 기대에 못 미치는 성과를 거뒀기 때문이다. 그러나 KTF매직엔스는 시즌 막판 탄탄한 팀워크를 바탕으로 ‘SKY 프로리그 단체전 10연승’이라는 전무후무한 기록을 세워 창단 5주년을 맞이한 명문구단의 자존심을 지킨 데 이어 올해에도 그 기세를 이어간다는 자신감으로 충만해 있다. 눈에 띄는 큰 전력보강은 없었지만 주장 강민을 필두로 홍진호·박정석·김정민·조용호·변길섭 등 기존 계약 선수들과 올해에 신규 계약한 조병호·임현수·김윤환 등이 펼쳐내는 ‘신구의 조화’가 단체전에서 빛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신진 선수들의 두드러진 약진은 듀얼토너먼트 오프라인 예선에서 신예 조병호가 SK T1의 쌍두마차 임요환과 최연성을 상대로 연파하는 ‘작은 반란’으로 이미 입증된 바 있다. 이처럼 기존 선수들의 한층 안정되고 성숙한 플레이와 함께 신진 선수들의 패기가 더해진다면 ‘개인전 2회 이상, 단체전 3회 이상 우승’이라는 목표를 무난히 달성할 전망이다. ‘화 려한 선수진과 우수한 성적’ 외에 명문구단의 필수 불가결한 요소로 꼽히는 ‘마케팅 역량’ 역시 KTF매직엔스의 강점이다. 수많은 e스포츠 팬을 사로잡았던 ‘KT-KTF 프리미어 리그’와 ‘비기 4대 천왕전’ 등 주요 e스포츠 대회와 다채로운 마케팅 행사 등을 통해 지난 5년간 축적된 마케팅 역량은 올해 한층 업그레이드된 형태로 발휘될 것으로 보인다. 올 초 이미 유무선 연동형 커뮤니티 사이트인 ‘매직엔스 공식 웹사이트’를 오픈했고 하반기부터는 ‘퓨마(Puma)’와 공동으로 ‘매직엔스 프랜차이즈 상품 판매’를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사회공헌활동 프로그램 형태의 공익마케팅 등 신선한 마케팅도 선보일 예정이다. 매직엔스는 올 시즌 ‘굿타임(Good Time)’을 제공하는 ‘고객지향형 구단’과 ‘e스포츠 선도자’로 확실히 자리매김하면서 열광하는 팬들에게 ‘우승’으로 보답한다는 목표다. <팬택앤큐리텔 큐리어스> 팬택앤큐리텔 큐리어스(단장 황의환 http://www.curriors.com)는 지난해 ‘동일 시즌 전 리그 결승진출’이라는 쾌거를 올렸다. 또 이윤열 선수의 IOPS배 스타리그 우승, SKY 프로리그 정규시즌 1위 등 신생팀답지 않는 최고의 성적을 보여준 바 있다. 그러나 지난 시즌은 지난 시즌일 뿐. 큐리어스는 지난 시즌 최고의 성적을 뒤로 하고 다가올 2005시즌을 준비하고 있다. 큐리어스는 3월 한달간의 스토브리그에 누구보다 열심히 활동하며 2005년 역시 독주체제를 유지한다는 목표를 달성할 가능성을 높였다. 우선 신규 선수 영입. 안석열 선수(헥사트론/저그)를 영입해 그동안 팀의 취약점이라 말할 수 있었던 저그 진영을 강화했으며 테란 종족의 강자인 나도현 선수(한빛 스타즈/테란)를 영입해 이윤열·이병민 선수에게 지워져 있던 짐을 조금씩 덜 수 있는 여유를 갖게 됐다. 두 번째로는 전체 선수단의 능력 향상을 들 수 있다. 이윤열 선수 중심의 팀이라는 기존 이미지에서 탈피하기 위해 선수 각각이 실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다양한 동기를 부여했다. 이를 위해 큐리어스는 스토브리그 기간에 제주도로 3박 4일간의 전지훈련을 떠나 2004시즌을 정리하고 2005 비전을 설정하는 등 선수단 전체가 새로운 시즌에의 결의를 다졌다. 세 번째 강점은 회사의 전폭적인 지지다. 창단 때부터 이미 최고의 대우를 아끼지 않고 후원해온 팬택앤큐리텔은 2004시즌의 성적에 고무돼 2005시즌에도 선수들이 게임에만 전념할 수 있도록 전폭적인 지원을 계속 보낼 예정이다. 큐리어스는 이러한 지원을 바탕으로 2005시즌 통합리그 단체전 우승과 양 방송사 개인전 부문에서의 우승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WCG, CKCG, WEG 등 국제대회에서의 선전도 기대하고 있다. 큐리어스는 2005시즌에 팬들과의 직접 만남을 더욱 활성화할 계획이다. 단지 게임대회에서만 만날 수 있는 큐리어스가 아니라 홈페이지뿐 아니라 서포터스 미팅, 전국 팬미팅 등 오프라인상의 만남을 적극 활용해 항상 팬과 함께하는 큐리어스임을 보여주게 될 것이다. 단순한 팬서비스 차원이 아닌 팬과 게임단이 하나가 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 게임단 웹사이트의 콘텐츠를 더욱 강화해 팬과의 커뮤니티 형성에 노력하기로 했다. 필라(FILA)와 공동마케팅을 전개, 브랜드 이미지도 크게 강화한다는 목표다. <한빛스타즈> 한빛스타즈(단장 김성겸 http://www.hanbitstars.co.kr)는 자타가 공인하는 명문게임단이다. ‘스 타크래프트’의 국내 유통사인 한빛소프트가 초기부터 e스포츠협회 창설과 e스포츠리그 추진 등 많은 투자를 하면서 게임단인 한빛스타즈 역시 가장 오랜 역사와 전통을 바탕으로 다수의 스타급 프로게이머를 배출하는 등 e스포츠 활성화에 선구적인 역할을 했다. 한빛스타즈는 그러나 지난 한 해 스타급 선수 부족으로 많은 어려움을 겪어야 했다. 자금력을 앞세운 대기업 계열 e스포츠단의 잇단 창설과 함께 박용욱에 이어 박정석과 변길섭까지 다른 팀으로 이적하면서 팀리그에 나설 엔트리를 짜기도 어려운 형편이었다. 그러나 한빛스타즈는 팀리그에서는 엄청난 저력을 발휘해 수십억원의 몸값을 뽐내던 신생 대기업 팀들을 보란 듯이 꺾고 온게임넷 스카이프로리그 1라운드 우승에 이어 그랜드파이널에서도 챔피언 자리에 오르는 기염을 토했다. 올해 역시 개인전보다는 전략적인 승부의 묘미가 살아 있는 단체전 우승을 노리고 있다. 특히 통합리그로 대회 규모가 커지면서 단체전 우승은 팀 사기를 충전해 나가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판단하고 있다. 한빛스타즈의 강점은 스타급 선수의 영입이 아닌 양성이다. 한빛스타즈는 에이스급 선수를 양성하는 일종의 ‘사관학교’ 같은 역할을 하고 있다. 명장 이재균 감독은 한빛스타즈 선수 중 발전 가능성이 있는 선수를 집중 양성하는 전략적 트레이닝을 실시하고 지속적으로 연습생을 선발해 우수한 선수를 보충하고 있다. 현재 나도현 선수의 이적을 겪은 후 강도경·박경락·조형근·김준영·김선기·박대만·유인봉 등 7명의 주전 선수를 중심으로 신연오·윤현진·김정환·설현호 등 연습생이 가세해 새롭게 팀을 정비하고 있다. 올해는 대기업이 부럽지 않은 대대적인 지원도 쏟아지고 있어 고무적이다. 한빛소프트는 한빛스타즈 게임단 전용 차량과 함께 80평 규모의 오피스텔, 영양사 지원 등 게임단의 전력을 강화하기 위해 대대적으로 후원하고 있다. 또 스타급 선수 없이 뛰어난 전략과 팀워크로 우승을 이끌어낸 점을 높이 사 다양한 포상도 준비중이다. 한빛소프트를 빛낸 자랑스런 ‘한빛인’에게 표창과 상금을 수여하고 성과에 따른 인센티브 지급과 연봉인상 등으로 선수들을 격려할 예정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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